일상 속에서 건강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커피는 에너지 증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건강상의 이점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가지고 있는 인체에 미치는 건강한 효과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커피의 성분 "카페인"
. 1일 권장량
. 인체에 미치는 건강한 효과
.커피의 성분 "카페인"
커피의 성분인 카페인은 커피에서 발견되는 자연적인 자극제이며 세계에서 가장 널리 소비되는 정신 활성 물질 중 하나이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경각심을 높이고 집중력을 높이며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커피 한 잔에 들어 있는 카페인의 양은 사용되는 원두의 종류, 양조방법, 그리고 제공되는 크기를 포함한 많은 요소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평균적으로 8온스의 커피 한 잔은 70에서 140mg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외에도 카페인은 많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과 연관되어 있다. 몇몇 연구들은 카페인 섭취가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그리고 간암을 포함한 특정 질병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불안, 불면증, 심박수 증가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고 심지어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카페인 섭취량을 염두에 두고 과도한 섭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1일 권장량
하루 권장 커피 섭취량은 나이, 성별, 전반적인 건강 상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하지만 건강 전문가들은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대부분의 성인들에게 안전하다라고 한다. 2020~2025년 미국인들을 위한 식단 지침은 성인들이 하루에 400mg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 이는 대략 8온스의 커피 4잔과 맞먹는 양이다. 카페인은 녹차,홍차, 콜라 같은 기호음료에도 들어 있으며 적당량의 섭취는 정상적인 성인에게는 무독성이다. 카페인이 체내에 들어가 1시간가량이 지나면 섭취된 카페인의 20%가 분해되고 보통 3~7시간이 경과하면 섭취량의 1/2이 요산으로 변하여 체외로 배출된다. 카페인 섭취는 하루 300mg 정도로 이는 커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3잔에 해당된다. 반면 임산부, 특정한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 그리고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카페인을 덜 섭취하는 것이 권고될 수 있다.
. 인체에 미치는 건강한 효과
<정신기능> 커피의 가장 잘 알려진 이점 중 하나는 정신 기능을 향상하는 능력이다. 커피의 주요 활성 성분인 카페인이 반응 시간, 주의력, 인지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것은 우리가 집중하고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할 때 많은 도움을 준다. <물리적 성능> 운동선수들의 신체적인 경기력을 향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신경계를 자극하는데 이것은 아드레날린수치를 증가시키고 신체적 성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커피는 운동하는 동안 근육통을 줄이고 지구력을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 위험 감소> 연구들은 커피 소비가 당뇨병, 간 질환, 그리고 특정한 종류의 암의 낮은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 방지제가 풍부하다. <체중 관리>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고 식욕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커피는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하고 비만과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인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줄이는 것을 밝혀졌다. <입냄새 예방>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푸란류에는 입냄새 예방에 효과가 있다. 특히 마늘의 냄새를 없애는 효과가 높다. (단, 커피에 우유나 크림을 넣으면 효과가 없음) 또한 커피의 타닌 성문은 치아의 세균활동을 예방하는데 , 타닌이 치아표면을 깨끗이 씻어주기 때문에 충치를 예방한다. 커피의 이점을 얻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섭취와 양질의 커피를 선택하고 건강상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설탕이나 크림을 너무 많이 첨가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