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종류, 커피의 맛에 미치는 영향, 적합한 물 선택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물의 종류, 커피의 맛에 미치는 영향, 적합한 물 선택

by wish_00 2023. 4. 15.

한잔의 커피
98%의 물로 만들어지는 커피

물은 완벽한 커피 한 잔을 만드는데 중요한 성분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물과 그것들이  커피 맛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 물의 종류

. 커피 맛에 미치는 영향

. 적합한 물 선택

 

. 물의 종류

물은 대부분의 생명체에 필수적인 맑고, 무색, 무취, 무미의 액체이다. 물의 각 분자가 두 개의 수고 원자와 하나의 산소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화학식 H2O의 화학 물질이다. 물은 지구 표면의 70% 이상을 덮고 있으며, 수분공급, 소화, 영양, 체온 조절을 포함한 많은 과정에 필수적이다. 농업, 제조업, 에너지 생산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도 사용된다. 커피의 주성분은 물로 최종 98% 이상을 차지하며 물은 커피 한잔을 만드는데 중요한 성분이다. 하지만, 물은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며 사용하는 물의 종류는 커피의 맛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커피 양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물은 수돗물(tap water), 생수(bottled water), 여과된 물(filtered water)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수돗물" 이것은 커피를 만드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수원이다. 그러나 수돗물은 위치에 따라 품질이 다를 수 있으며 커피의 맛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염소와 불소 같은 다양한 미네랄과 화학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 "생수"는 종종 수돗물 보다 순수한 물의 원천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커피를 만드는 데 많이 사용되는 반면 모든 생수가 똑같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생수의 물이든 커피의 맛을 바꿀 수 있는 높은 함량의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 "여과된 물" 일관된 맛을 유지하지 위해 카페에서 자주 사용되며 커피의 맛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불순물과 미네랄을 제거할 수 있다. <그 외 물의 종류 광천수 끊이지 않은 약수, 해양 심층수 수심 200m 이상의 태양광이 닿지 않는 곳의 순수한 해양수, 이온수 물의 전기분해하여 산성수와 알칼리수로 분리한 물, 증류수 물을 끓일 때 발생하는 수증기를 냉각시켜 정제된 물 >

 

. 물이 커피 맛에 미치는 영향

커피 양조에 사용되는 물의 종류는 최종 제품의 맛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은 추출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커피의 맛을 바꿀 수 있는 마그네슘, 칼슘 그리고 중탄산염과 같은  물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미네랄과 화학물질은 커피의 맛을 변화시켜 쓰거나 신맛을 만들 수 있다. 경수는 커피의 쓴맛을 낼 수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커피 기계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면서 커피 기계에 라임스케일이 쌓이게 할 수 있다. 부드러운 물은 낮은 함량의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고 평평하거나 칙칙한  맛의 커피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커피 기계를 부식시킬 수 있다. 여과된 물은 균형 잡힌 맛을 내고 커피 기계에 석회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커피 맛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순물과 미네랄을 제거할 수 있다.

 

. 적합한 물 선택

커피를 마실 물을 선택할 때는 물의 미네랄 함량과 맛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물 테스트 키트를 사용하여 수돗물에 미네랄 함량이 높은 경우에는 물 유연제 또는 여과시스템 <정수기 물리적, 화학적 방법으로 물을 걸러 불순물을 제거하는 기구로 모래나 녹가루 같은 이물질과 유기화합물.염소제거함>,<연수기 경수에 들어 있는 칼슘.마그네슘등을 제거 하는 기구로 칼슘이나 마그네슘,질산성 질소,불소 등을 이온교환을 통해 제거함> 경수을 사용하여 불순물을 제거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또 다른 요인은 물의 PH 수준이다. 커피 양조의 이상적인 PH는 6.5와 7.5 사이이다. 너무 산성이거나 너무 알칼리성인 물은 커피의 맛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커피의 물을 선택할 때는 물의 미네랄 함량, PH 수준, 맛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커피 추출 시 이상적인 물은 미네랄 함량이 150ppm 정도로 약간 딱딱한 물이다. 이런 종류의 물은 풍미를 방해하지 않고 최적의 커피 추출을 가능하게 한다. 커피를 끊일 때 고려 해야 할 요소는 수온이다. 커피 양조에 이상적인 온도는 화씨 195도에서 205도 사이이다. 수온이 너무 낮으면 커피가 덜 추출돼 맛이 약하고 신맛이 날 수 있다. 수온이 최적의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 또한 필수적이다.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