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 가스 라이팅의 피해가 점점 늘어나면서 범죄로 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나타나는 가스라이팅과 벗어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한 이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가스라이팅(gaslighting)의 의미와 유래
나 자신을 잃게 만드는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사람이 자신의 기억, 인식 또는 정상적인 정신에 의문을 갖게 함으로써 개인이나 집단의 구성원에게 의심의 씨앗을 뿌리려는 심리적 조작의 한 형태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가스 라이팅은 정신 건강과 관계 조언의 영역에서 유행어가 되었지만, 직장과 사회적인 환경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가스 라이팅"의 유래는 1938년 패트릭 해밀턴의 연극 "가스등"에서 남편이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후 온갖 속임수와 거짓말로 멀쩡한 아내를 정신병자로 몰아가는 내용에서 처음 나온 말이다. 여러 상황을 통해서 한 사람을 완전히 지배하게 되는 것이다. 가스 라이팅은 전문 용어인 그루밍(grooming)이라는 표현으로 더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가스라이팅, 그루밍 두 가지 모두 자꾸 암시를 준다는 것이다. "너는 그런 사람이야" 이런 암시가 긍정적이면 용기나 도전을 하게 만들 수 있는 반면 부정적이라면 무기력하게 만드는 말과 행동을 반복해서 그 무기력을 목적으로 암시를 할 경우 가스 라이팅 했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남녀 사이에서 의 가스 라이팅은 데이트 폭력 같은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
일상 속에서 나타나는 가스라이팅
전문 심리학자들은 가스 라이팅 당하기 가장 좋은 상황으로 정신적으로 지쳐 있을 때를 첫 번째로 뽑는다. 유리 멘탈은 가스 라이팅 난이도 최하에 속하며 또 다른 이유는 만연한 가스 라이팅 서열 중심이기 때문에 가스 라이팅은 기본적으로 나보다 힘, 권위가 있어서 하기 쉬워지고 유리하다. 사소 하지만 지속적인 암시에 의한 가스라이터는 범죄에 속하지 않은 가스 라이팅도 얼마든지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조직 내에서 가스 라이팅은 범죄가 아니라는 것이다. 단순히 조직 내에서 나를 무기력하게 만드는 사람이 있어서 그냥 싫다, 피곤하다라고만 표현할 뿐이다. 자신의 본질적 불안과 세상이 둘러싸고 있는 불안이 만나 강하게 점화되는 측 무기력을 전염시킨다. "더 이상 나아 질게 없다"라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하는 사람들이 가스 라이팅을 하는 확률이 높다. 가스라이터 제일 싫어하는 것은 변화를 추구하고 새로운 것을 해보는 것이며 이를 막기 위해 이런 말들을 한다는 것이다." 다 너를 위해 하는 말이야" , 나니까 이렇게 다 알려주는 거야" 이런 친절한 말로 가스 라이팅은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알아 채기 어려운 이유
가스라이팅 자가 진단 테스트 바로가기
오랜 기간 동안 가스 라이팅을 당하면서도 왜 쉽게 알아 채기 못하는 걸까?
피해자가 깨닫기 전까지 긴 시간 동안 권위자, 보호자, 협력자의 얼굴로 나와 같은 편인 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중 보호자는 내 보호자인데 나쁜 의도로 나를 대할 거라는 생각을 하기 힘들다. 부부 사이에서도 일어나는 가스 라이팅은 대부분 한쪽이 보호자인척 연기 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과 당하는 사람 측 피해자와 가해자 사이에 좋은 추억들도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좋았던 기억을 이용해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많다.
벗어 나는 방법
1> 사실을 알아야 진실을 받아 들일수 있다.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는데도 스스로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 섣불리 알려주는 것은 역효과를 만들어 낼 수 도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말보다 그 사람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칭찬해 준다.
2> 나를 예쁘다, 멋있다고 라고 말해주는 사람 만나기 이런 사람들을 만남으로써 가스라이터의 말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할 수 있게 된다.
3> 나의 장점을 알아봐 주는 사람들을 꾸준히 만나기 장점을 본다는 것은 거창 한 것이 아니라 작고 소소한 것들을 알아 봐준다는 것이다.
가스 라이팅은 사람의 정신 건강과 행복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형태의 심리적 조작이다. 내가 가스 라이팅의 피해자로 의심된다면 스스로를 보호하고 필요한 도움을 구하는 것 또한 가스 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다.
댓글